이사를 하게 되면 당연히 우편물을 수령하는 주소를 변경해줘야 하는데요. 일일이 하나씩 변경한다면 번거롭기도 하고 빠트리는 게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일괄 변경을 하는 게 좋습니다. 오늘은 손쉽게 우편물 수령 주소를 변경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편물 주소 변경 한 번에
우편물 주소 변경은 동사무소 또는 정부24에서 전입신고를 할 때 우편물 주소 변경 서비스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전입신고할 때 해당 서비스를 신청하지 않았다면 직접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우편물 주소 변경은 일일이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업체에 전화해서 변경할 수 있지만, 귀찮고 시간도 오래 걸립니다. 한 번에 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는데, 인터넷우체국 사이트와 kt moving으로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우체국
정부24 또는 동사무소에서 전입신고를 하면서 우편물 주소 변경 서비스는 우체국에서 관리하는 서비스입니다. 그래서 전입신고하면서 신청은 했지만 기간을 연장하고 싶다면 인터넷우체국으로 가서 연장 신청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우체국 주거이전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회원가입을 하셔야만 신청이 가능하니, 회원이 아니라면 가입을 먼저 하시고 고, 주거이전을 클릭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수수료가 있습니다. 동일 권역일 경우에는 3개월 이내까지 무료이며, 연장 시 수수료 4,000원입니다. 그리고 타 권역이면은 수수료는 7,000원입니다. 같은 지역으로 이사를 가게 되면 3개월까지는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다른 지역으로 이사하게 되면 7,000원 지불해야 합니다.
KT moving
KT moving은 KT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KT moving 사이트로 가면 바로 보이는 화면입니다. 여기서 이사할 곳의 주소를 입력해주시고, 주소 변경 신청을 클릭합니다.
신청을 클릭하고, 휴대폰, 공동인증서, 아이핀으로 본인 인증 해주시면 됩니다.
우체국으로 신청하는 것과 다르게 제휴사에 한해서만 변경 가능합니다. 그리고 각각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 제휴사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해서 신청자 정보와 변경 희망일을 입력해주시면 끝입니다. 처리 결과는 1주일 이내로 문자 또는 이메일로 처리 결과를 안내해 줍니다.
정리하자면 우편물 주소 변경은 우체국 또는 KT moving으로 할 수 있습니다. KT moving은 제휴하는 곳만 가능하기 때문에, 우체국으로 우편물 주소 변경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한 번에 다 변경 가능해서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사를 하고 우편물 주소를 일괄 변경한다면 위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