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19세~34세 청년에 해당된다면 청년도약계좌 통장은 대부분 만드셨을 텐데요. 청년희망도약계좌 납입 기간 중 미납했을 경우, 실수로 미납했거나 납입이 어려운 상황이 됐을 때 언제까지 납부를 해야 하는지, 미납 시 불이익이 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오늘은 청년도약계좌 미납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청년도약계좌 미납했다면?
청년도약계좌란
청년도약계좌는 만 19세~34세 청년을 대상으로 만든 정책금융상품입니다. 매달 1000원에서 최대 70만 원까지 납입할 수 있는 적금입니다. 만약 5년 동안 최대금액 4,200만원 모두 납입하면 만기일 시 최대 5,000만 원을 모을 수 있습니다. 비과세혜택, 정부지원금을 고려하면 연 8∼10%의 수익이죠. (하기 표대로 정부지원금은 총 소득 6,000만 원 이하만)
단, 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은 3가지(나이, 개인소득, 가구소득)를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 개인소득 :직전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7,500만원 이하이며, 종합소득금액이 6,300만 원 이하인 경우
※ 육아휴직급여, 육아휴직수당 외에 비과세 소득만 있는 경우는 제외
청년도약계좌 미납 시 대처 방법
청년도약계좌는 자유 적립식 예금입니다. 말 그대로 본인이 원하는 날짜에 월 최대한도 70만 원까지 자유롭게 송금하면 됩니다. 이 원칙으로 많은 것이 해결됩니다.
자동이체로 해놨다가, 돈 채워놓는 걸 깜빡하셨다고요?? 이번 달 초엔 돈이 부족해서 미납됐다고요??
걱정하지 마세요. 자동이체가 안 된 상태로 해당 월만 지나지 않았다면, 직접 해당 청년도약계좌에 납입하면 됩니다!! 해당 월 내에 납입만 했다면, 인정됩니다. 이체 횟수 제한이 없습니다.
해당월이 지나버렸다고요?? 그래도 걱정하지 마세요. 해당 월이 지났더라도 전혀 해지되지 않습니다. 그 해당 달에 대한 납입금액과 그에 대한 이자, 저축장려금만 줄어들 뿐입니다.
다만 월 최대한도가 70만원이니, 이번 달에 미납했다고 해 다음 달에 70만 원보다 더 넣는 건 불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 미납 시 불이익
청년희망적금의 납입 가능 최소금액은 1,000원입니다. 최소 1,000원 이상 최대 70만 원 이하에서 1,000원 단위로 자유롭게 저축하는 것이죠.
다시 말하지만 청년도약계좌는 자유 적립식 예금입니다. 최대 미납 가능 횟수 제한도 없습니다. 계속 미납하셔도 강제 해지되거나 이자율이 낮아지는 페널티는 없습니다.
다만, 계속 미납하시거나 적은 금액으로 납입할 경우 당연히 만기 시 받으실 수 있는 금액도 줄어들게 되겠죠. 납입이 힘든 상황이라면 어쩔 수 없는 거지만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소득과 지출을 잘 관리해서 만기까지 잘 유지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4.09.11 - [분류 전체보기] - 온누리상품권 15%할인 구매 방법 (온누리상품권 싸게 사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