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치과 스케일링 비용 정리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 리셋 날짜)

by @haenee 2024. 10. 23.

다른 병원과 다르게 치과는 아픈 곳이 없어도 예방 차원에서 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반대로 가장 가기 두려운 병원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치아 관리를 잘하려면 일 년에 최소 한 번은 치과에 가서 스케일링을 받으면서 검사를 받는 게 가장 좋은데요. 오늘은 치과 스케일링 비용과 건강보험 적용에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치과 스케일링 비용 정리
출처 - 하이닥

치과 스케일링 비용 정리

치과 스케일링이란?

치과에 방문하면 항상 먼저 스케일링을 받으라는 안내를 받게 됩니다. 치석제거는 가장 기본적인 잇몸을 청소하는 술식으로 치아에 붙은 치석과 치태 그리고 잇몸 속 염증 등을 제거하는 것이 바로 잇몸치료 즉, 스케일링입니다.

 

돌처럼 딱딱하게 굳은 치석을 제거하는 목적으로 정기적으로 치과에서 관리는 받는 것이 좋으며 일반적으로는 1년에 1번 정도 치료를 받게 됩니다.

 

치태는 침과 음식물 찌꺼기가 결합되어 생기며 치태가 계속 굳어 단단해지면 치석이 되는데요. 이 치석은 세균 덩어리로 제거하지 않고 계속 입속에 방치시키면 입안에 세균 덩어리가 계속 있게 되며 구치 및 치은염, 치주염 등의 잇몸 질환을 유발합니다.

 

치과에서 스켈링을 받는 이유는 아무리 양치질을 꼼꼼히 하더라도 치아 사이사이에 치석이 생길 수밖에 없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치과에서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아 잇몸 건강관리를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과 스케일링 비용 건강보험 적용 가격

우리나라는 2013년 7월부터 만 20세였지만 이후 2017년 7월부터 만 19세 이상은 국민건강보험 혜택으로 연 1회 스케일링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치주염 발병을 줄이고 국민의 구강건강 향상을 위해 1년에 한 번 건강보험을 적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만들었는데요.

 

치주염은 치석이 쌓여 발생합니다. 치석 때문에 잇몸이 녹아 최악의 상황에는 치아를 잡아줄 잇몸뼈가 녹아내려 치아가 흔들려 발치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치석제거를 하여 치은염 및 치주염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관리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건강보험 적용 스케일링 가격 

 

건강보험이 적용된 가격은 보통 16,000원 안팎의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초진 및 재진, 치과의원, 치과병원 등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고 기타 엑스레이 촬영 및 처치에 따라 비용이 추가되는 경우도 있으며 병원별 스케일링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케일링 비용
치과의원 약 16,000원
치과병원 약 21,000원
종합병원 약 26,000원
대학병원 약 33,000원

 

치과의원은 약 16,000원, 치과병원은 약 21,000원, 종합병원 내 치과는 약 26,000원, 치과 대학병원은 약 33,000원 정도가 나옵니다. 건강보험공단이 나머지 70%를 부담하고 본인이 30%를 부담하는 식으로 치료비를 지불하게 됩니다.

 

치과의원이 저렴하고 치과 병원, 종합병원, 대학병원의 가격이 비싼 이유는 상급 의료기관일수록 기본 진료비 및 처치료가 비싸기 때문에 진료비의 차이가 있음을 이해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치과의 방문시간에 따라 비용이 추가될 수도 있으니 이 점은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야간 및 주말 및 공휴일에는 진료비가 더 붙게 됩니다.

 

치과 스케일링 비보험 가격

 

과거에는 건강보험 적용이 안될 때 비보험으로 치석제거를 받아야 했습니다. 비보험 비용은 정부에서 정한 비용이 아니라 병원에서 책정한 비용을 내야 했습니다. 보통 5만 원부터 7~8만 원까지 전액 본인부담금을 부담해야 했습니다.

 

가격이 부담되어 잘 안 받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치주염 유병률이 계속 높은 수준을 유지하여 발치 비율이 높아지게 되어 이에 보건복지부는 건강 적용 혜택을 적용하여 국민의 구강건강 향상을 높이는 정책을 선택했습니다.

 

 

보험적용 기준 

현재 매년 1월 1일부터 같은 해 12월 31일 이내에 1번은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1년에 2번 스케일링을 받고 싶다면 비보험으로 본인이 부담을 하셔야 합니다. 다만 잇몸치료가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잇몸치료를 동반하는 치석제거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1년에 한 번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올해 사용을 못했다면 내년으로 이월되지는 않습니다. 올해 사용 못하면 기회가 소멸되기 때문에 반드시 1년에 1번 꼭 받으셔서 혜택을 받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스케일링을 해야하는 이유

장점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15~30분 정도 스케일링을 받게 되는데 이 시간이 힘들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장점이 잠깐의 고통을 모두 상쇄할 수 있을 만큼 도움이 되기 때문에 꼭 장점 3가지를 확인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1. 치주염 예방이 됩니다.

치아가 흔들리는 이유는 잇몸뼈가 녹아 잇몸이 치아를 잡아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치아 흔들림이 계속 심해지면 발치를 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발치를 하게 되면 임플란트 및 브리지, 틀니 등의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최대한 치주염에 걸리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치석제거를 받으며 치주염 등의 잇몸질환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2. 입냄새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입냄새 원인이 여러 가지가 있지만 치석이 구취(입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치석은 음식물 찌꺼기가 쌓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치석을 제거하는 것만으로도 구취를 없앨 수 있는데요. 또한 치석이 잇몸에 염증도 유발하기 때문에 잇몸 염증에서 나타날 수 있는 구취도 제거되는 효과기 있습니다. 

 

3.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치석을 방치하여 치주염이 중등도 이상 심해지고 발치를 하게 되면 임플란트 및 브리지 또는 틀니 등의 치료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여 구강검진을 받고 치아 및 잇몸 관리를 하면 빨리 치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가장 덜 힘든 방법으로 치과 치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단 잇몸 관련 질환뿐만 아니라 충치치료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치과에서 방문하여 치석제거 및 구강검진을 최소 1년에 1번은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치과 스케일링 비용과 건강보험 적용 혜택 그리고 스케일링을 받으면 좋은 장점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구강 건강을 위해 1년에 최소 1번은 구강검진 및 치석제거 시술을 받으시는걸 추천드리며 월 2~3만 원대 치아보험 가입 시 스케일링비용 1만 원과 인레이나 온레이 크라운 등의 덮어씌우거나 때우는 충치 치료 시 치아 한 개당 10만 원~20만 원까지 개수 제한 없이 보장받을 수 있으니 치아 관리에 관심이 있다면 치아보험도 한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