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이나 야외활동 시 갑작스럽게 매듭을 묶을 일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응급상황에서도 필요하기 때문에 풀리지 않고 단단한 매듭 방법을 몇 가지 알고 있으면 평생 써먹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스토퍼나 고리가 없어도 텐트나 타프를 설치할 수 있는 매듭 묶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매듭 묶는 법 5가지
1. 보우 라인 매듭
캠핑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매듭입니다. 이 매듭은 고리 등을 걸 수 있도록 동그란 원을 만들 때 유용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야외 활동을 즐겨 하시는 분이시라면 한 번쯤 사용해 보셨을 수 있는 매듭입니다. 동그란 원을 만들어 램프 등 여러 가지 를 걸 수 있도록 해줍니다.
올가미 매듭과는 다르게 줄을 당기더라도 구멍의 크기가 변하지 않기 때문에 로프를 빼기도 쉽습니다. 보우 라인 매듭을 만드는 방법은 아래의 그림을 참조하세요.
2. 이중 8자 매듭법
보우라인과 유사한 용도로 사용하는 매듭법입니다. 저는 주로 타프를 칠 때 메인 폴대에 사용합니다. 메인 폴대에 고리를 걸고 2방향으로 줄을 늘어뜨려 팩 다운하는 식으로 사용합니다.
매듭을 만드는 것 또한 아주 간단하여 누구나 한번 보면 기억할 만큼 쉬운 매듭입니다. 가장 큰 장점이 쉽게 익히는 것에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매듭이 지어지는 부분이 다른 매듭법보다 굵습니다. 하지만 아주 굵은 로프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크게 상관없을 것 같습니다.
이 것도 보우라인 매듭과 마찬가지로 구멍의 크기가 달라지지 않으니 비슷한 용도로 사용 가능합니다.
3. 스퀘어 매듭법
두 로프를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로프가 짧은 경우 이 매듭법을 사용하여 연장할 수 있습니다. 로프 연장 시 가장 기본적 매듭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묶기도 쉽고 매듭이 잘 풀리지도 않기 때문에 유용한 매듭법입니다.
매듭을 만드는 방법은 아래의 그림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4. 올가미 매듭법
당기면 조여지는 올가미 매듭법입니다. 올가미를 만들 때 이 매듭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올가미 매듭법이라고 합니다. 얼핏 보면 보우라인 매듭법과 비슷하게 보이지만, 줄을 당기면 조여지는 특징을 보이는 매듭법입니다. 줄을 당겨 매듭이 조여야 하는 경우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특히 팩이나 폴대 같이 어떤 기둥에 걸어 줄을 당겨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당김 매듭법 (스토퍼 매듭)
스토퍼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만든 매듭법입니다. 스토퍼가 없는 경우 로프로 스토퍼를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정말 유용한 매듭이자 주변 사람들의 놀라움을 불러올 수 있는 그런 유용한 매듭법입니다.
매듭을 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타 매듭법
5가지 단단하게 묶는 매듭법 외에 물건을 거는 등 간단한 매듭법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캠핑이나 야외활동시에 풀리지 않고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는 매듭 방법 5가지와 소품이나 물건을 정리할 수 있는 간단한 매듭 방법까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매듭을 묶는 방법과 언제 사용하면 좋은지 매듭에 대한 설명까지 있으니 매듭 묶는 방법이 궁금하셨다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