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비행기모드는 비행기 탑승 시 전자기기의 통신을 차단하는 기능으로 현재는 비행기에 실제로 탑승하지 않아도 방해를 받고 싶지 않다거나 충전을 좀 더 빨리하고 싶을 때도 사용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비행기모드를 처음 사용하신다면 전화나 문자, 카톡이 오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비행기모드 전화 수신 가능 여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비행기모드 전화 수신 가능 여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비행기모드가 설정된 경우 누군가 전화를 걸어도 나에게 전화 알림이 오지 않습니다. 또한 나중에 비행기모드를 해제하더라도 전화가 온 사실을 알 수 없습니다.
위의 내용은 제가 실제로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입니다. 비행기모드를 해제했을 때 나에게 온 전화가 부재중 전화에도 표시되지 않고, 통화 기록에도 남아있지 않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문자의 경우 비행기모드가 켜져 있을 때는 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해당 모드를 해제하게 되면 30초 정도 지나고, 문자가 도착하게 됩니다.
카카오톡(카톡)의 경우도 통신을 사용하기 때문에 문자와 동일한 결과를 나타냅니다. 비행기모드가 켜지면 카톡 메시지가 오지 않고, 해제 시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비행기모드를 켠 상태에서 그전에 이미 온 카톡 메시지를 읽으면 상대방에게 읽음 표시가 뜨지 않습니다. 이 점은 내가 카톡 메시지를 읽은 것을 상대방에게 들키기 싫을 때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행기모드 전화 수신 알림 방법
비행기모드를 켠 상태에서는 전화를 받을 수는 없지만 수신된 전화가 누구에게 온 것인지는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기본 기능에서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콜키퍼, 캐시콜 같은 부가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콜키퍼, 캐치콜은 전원이 꺼져있거나 비행기모드가 켜져 있는 등의 상황에서 내가 놓친 전화를 알려주는 부가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들은 전화를 잘 못 받으시는 분들에게 필수적이며, 가격은 월 500~900원으로 저렴한 편이라 한 번 이용해 보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비행기모드 전화 멘트
테스트를 위해 제가 직접 비행기모드인 SKT 핸드폰에 전화를 걸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수신음이 한 번도 걸리지 않고, 바로 전원이 꺼져있다는 멘트가 나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만약 수신 차단된 경우에는 연결이 되지 않는다는 멘트가 나오니 이 점도 참고 바랍니다. 비행기모드와 수신 차단은 나오는 멘트가 다르니 잘 구별해 두시면 좋습니다.
2024.06.07 - [분류 전체보기] - 착신정지 멘트로 수신차단 확인하는 법(지금 거신 번호는 당분간 통화할 수 없는)
착신정지 멘트로 수신차단 확인하는 법(지금 거신 번호는 당분간 통화할 수 없는)
전화를 걸다보면 상대방이 전화를 받지 못할 때 지금 거신 번호는 당분간 통화할 수 없습니다. 라는 멘트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잘 들어보면 나오는 멘트에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haenee.issuesage.com
이상으로 비행기모드에서 전화 문자 카톡이 올 때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는데요. 문자나 카톡은 비행기모드를 해제하면 30초 정도 후에 확인할 수 있지만 전화는 부가서비스를 신청해 놓은 게 아니라면 확인할 수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