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반려견에 대해 공부하다 보니 갑자기 궁금한 게 생겼다. 저번엔 강아지의 행동이 궁금했다면, 말티푸 특징이 무엇이고, 무엇이 장단점인지, 적정체중은 어떤지 유전병은 없는지 여러 가지가 궁금해졌다. 그래서 이번에는 요즘 가장 인기 있는 견종인 말티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말티푸 특징
말티푸는 말티즈와 푸들 사이에서 태어난 믹스견이다. 아직 생긴 지 얼마 안 돼서 인지 정식품종은 아니다. 그래서 우리 이쁜 현종이도 그냥 견종은 믹스견이다. 몰티즈와 푸들의 장점을 조합했을 뿐 아니라 외모도 사랑스러워서 많은 애완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인기 견종이다.
말티푸는 털이 잘 빠지지 않기 때문에 알레르기를 일으킬 확률이 적고, 초보 견주들이 키우기에 수월해서 인기가 많은 견종이다. 특히 푸들을 닮아 머리가 영리한 편에 속한다. 콩이도 교육을 해 보면 금방금방 되는 게 영리한 게 맞는 거 같다.
2. 말티푸 장점
말티푸 장점으로는 성격 자체가 활발하고 애교가 많다. 그리고 일단 외모가 사기다. 나도 외모보고 선택했다. 또한 푸들을 닮아 영리할 뿐 아니라 성격이 예민하지 않고 사교성이 좋다.
3. 말티푸 단점
말티푸는 견주를 너무 좋아하고, 사람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많은 관심과 보호가 필요하다. 특히 오랜 시간 집에 혼자 두게 되면 관심받기 위해 신발이나 물건 등을 파손할 수도 있고, 분리불안이 올 수 도 있다. 또한 경계심이 강해 짖는 경향이 있다.
4. 말티푸 체중
말티푸는 부모견의 크기에 따라 그 크기가 결정된다. 토이푸들과 미디엄푸들로 나눌 수 있는데, 보통 애견샵에서 부모견에 대해 알려 주는데, 토이푸들 같은 경우는 성견이 되었을 때 3~3.5kg 정도라고 보면 된다.
콩이도 애견샵에서 3kg 내외가 될 거라고 했는데, 9개월이 지난 지금 딱 그 정도이다.
콩이는 토이푸들의 피가 섞여 있는 듯하다. 가끔씩 미디엄푸들의 피가 섞여 있는 아이들을 볼 수 있는데 그 아이들은 5kg 이상이며 110kg까지도 나갈 수 있다.
5. 말티푸 가격(분양가)
말티푸 가격은 보통 품종과 색상에 따라 가격이 다르지만 최소 50만 원에서 200만 원이 넘는 가격대도 있다고 한다.
하얀색이 얼마나 있는지 성견 시 크기는 얼마나 되는지 머리 숨구멍은 닫혀 있는지 등에 따라 가격이 다르다.
자신의 능력과 집 환경에 맞춰서 분양하면 될 거 같다. 본인은 딱 중간정도의 가격으로 분양했다.
6. 말티푸 유전병
말티푸는 믹스견이기 때문에 유전병이 적은걸로 알려져 있지만 소형견이다 보니 슬개골 탈구의 위험이 높은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관절 영양제를 먹이는 게 좋다. 또 화이트 세이커 증후군, 간질, 기관지협착, 심장질환, 백내장등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고, 항상 이상이 보이면 고민하지 말고 바로 병원으로 가자.
7. 말티푸 수명
말티푸 수명은 평균 12~15년으로 알려져 있지만, 환경과 영양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자신이 좀 더 신경 써서 돌봐주면 더 오래 사는 경우도 있다.
본인도 쭈돌이가 16살에 무지개다리를 건넜는데, 좀 더 신경 써주지 못해 너무 빨리 보낸 것 같아 후회 속에 살고 있다. 자신의 반려견의 수명은 자신이 하기 나름이다.
8. 말티푸 키울 때 주의할 점
말티푸는 사람에 대한 집착이 심하기 때문에 분리불안이 생길 위험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하우스교육 등을 통해 켄넬등에서 따로 떨어져 자는 게 좋다. 말티푸는 에너지가 많기 때문에 충분히 산책을 못하거나 에너지소비를 못하게 되면 입질 등 안 좋은 버릇이 생길 수 있고 성격이 산만하게 자랄 수 있다. 그러니 산책과 노즈워크등을 충분히 시켜 에너지를 소비시켜 줘야 한다.
말티푸의 특징, 장단점, 가격, 유전병, 크기등 전반적으로 알아보았다. 본인이 이 글을 작성하기 위해 공부하면서 느끼는 건 아직도 나는 견주로써 내 반려견이 어떤 아이이고 어떻게 교육을 해야 더 잘 키울 수 있는지 많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반려견과 더 행복하고 더 오래 살기 위해 많이 공부해야겠다.